생활의학: 간암과 디톡스

간암, 간염, 간경화등과 투병할 때, 간(肝) 자체를 강화시켜, 자체 해독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식물이 아닌 해독음식도 있으나, 이 기사에는 모든 면에서 안전하게 권장할 수 있는 채소와 식물만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 새우는 바다 밑 청소부로서 해독력이 강하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astaxanthin을 함유하고 있어 뇌와 근육의 손상을 수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CCK 분비를 촉진시켜 포만감을 증가시키며, 셀레니늄, 구리, 아연, 비타민 B6와 B12등 무기질과 비타민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새우는 바이러스, 162종류의 항생제-저항력 (양식과정의 항생제 사용으로 인한)이 있고, 호르몬, 농약성분, 사몬넬나 (salmonella), 디옥신 (dioxins), PCB와 항생제 (oxytetracycline and ciprofloxacin)등 사람의 몸에 해로운 물질이 있어 디톡스 음식으로 권장하기 어려운 음식이다. 아래 14가지는 간(肝)이 약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간(肝) 해독 음식 재료이다.

 

디톡스 음료수

  1. 레몬, 라임

아침에 레몬즙(물에 레몬을 짜면 됨)을 마시면 간(肝)을 작동하고, 많은 독소들이 물에 녹을 수 있도록 화학변화를 일으켜 독소 변형과 배설에 큰 역할을 한다. 물을 마실 때 항상 레몬한 개를 짜 마시자.

 

  1. 녹차

녹차에는 catechin이라는 물질이 풍부하여 간(肝)이 하는 일을 한다고 할 정도로 해독기능이 강하다. 중국인들은 약 4천년동안 녹차의 혜택을 받고 살았다.

 

디톡스 음식

  1. 마늘

마늘은 간(肝)의 해독기능을 강화시키는 효소를 증가시킨다. 또한, 알리신과 셀네늄 (allicin, selenium)이 함유되어 있어 간(肝)을 세척하고 해독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루에 2-3쪽만 섭취해도 그 효과는 대단하다. 국에 끓여 먹는 것 보다 아래 언급된 사탕무와 함께 구어 섭취하면 훌륭한 식사가 된다.

 

  1. 사탕무 (Beets)  

사탕무는 엽산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상처받은 간을 치유해 주며, 암 유전인자를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한다. 오븐에 마늘과 함께 구어 섭취하면 일품이다.

  1. 당근

사탕무와 같은 역할을 한다. 디톡스 즙의 기본재료이며, 올리브기름에 살짝 볶으면 당근의 영양소흡수를 최적화 할 수 있다. 즙은 하루에 한 컵, 당근은 샐러드(salad), 볶음 등 다양한 음식으로 요리하면 된다.

  1. 시금치, 민들레, 치커리

시금치, 민들레, 치커리와 같은 녹황색 채소는 중금속과 농약 등을 중Add New화시켜 간(肝)의 부담을 덜어 주며, 담즙생산을 증가시켜 노폐물 배설을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항암역할도 한다.

 

  1.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

간(肝)이 발암물질과 독소를 제거할 때 필요한 glucosinolate이라는 성분이 있다.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는 glucosinolate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1. 아보카도

간(肝)이 해독 작용을 할 때 꼭 필요로 하는 glutathione의 생산을 촉진시킨다. 약한 간(肝)에게는 꼭 필요한 친구이다.

  1. 키노아, , 메밀

밀이나 밀가루는 독소를 흡착하는 글루텐(gluten)이 있다. 밀가루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독소도 함께 섭취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간(肝)이 약한 사람은 키노아(quinoa), 조, 그리고 메밀과 같이 글루텐 함유량이 낮은 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 호두

암모니아(ammonia)를 해독하는 arginine이라는 아미노산이 듬뿍 함유되어 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이 있어 간(肝)을 세척해 준다. 간암말기에 암모니아 수치가 증가하여 뇌 혼수상태가 올 수 있다. 호두를 항상 식단에 두면 lactulose라는 해독약물 사용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1. 올리브 유와 아마씨

기름에 녹는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통해 간(肝)은 부담을 덜어준다.

디톡스 후식

  1. 사과

Pectin이라는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관의 독소 배설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사과가 독소 배설에 큰 몫을 하니 간의 부담이 덜어진다.

 

  1. 자몽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능력을 강화시키는 것 뿐 만 아니라 간의 해독효소 생산을 증가시키고 발암물질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하루에 1잔 정도로도 현저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디톡스 별미

  1. 심황 (Tumeric)

간이 가장 좋아하는 향신료이다. 성경에 나오는 야곱의 팥죽(창세기 25:34 “stew of lentils”)에 첨가해 섭취하면 최고의 해독 죽을 “복용”할 수 있다.

물론, 위에 언급되지 않은 다른 무지개 빛 채소와 과일도 간(肝)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위에 언급된 식재료를 최대한대로 활용하자는

 뜻에서 간(肝)을 직접 돕는 특정 음식과 그 기능들을 소개해 보았다. 눈에 보이는 곳에 놓고 의도적으로 섭취하면 현저한 효

 

과를 볼 것이다. 간(肝)해독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음료, 음식, 후식, 별미로 구분해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어떤가?

About The Author

You might be interested in

LEAVE YOUR COMMENT